시사 인터넷뉴스 남원넷

최종편집
  • 2024-06-07 23:38



생명.jpg

남원시 보건소가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마련하고 있다.

 

남원시 보건소(소장 최태성)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생명사랑․생명존중 시책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라는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을 13년째 이어가고 있다.
 

남원시 또한 자살 사망자수는 전북대비 4위로 높은 편이다(2014년 기준). 남원시의 경우 2013년 60세 이상 노인층의 자살률이 전체 자살률의 50%이상을 차지하였으나 2014년에는 27%로 감소했다. 반면, 중․장년층의 자살자 수가 전년대비 16명에서 23명으로 7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원시는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아동․청소년 자살예방사업, 노인자살예방사업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직장인을 위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인복지관 직원은“직장동료들과 함께 하루 일과를 마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집에 들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생명1.jpg

남원시 보건소가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마련하고 있다.


내년에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30대~50대로 대상을 넓히고 우쿨렐레, 젬베뿐만 아니라 기타까지 악기를 늘려 음악교실을 확대 운영 할 계획이다.
 

또한, 중․장년층을 위해 내년부터는 직접 찾아가 남원시 정신건강증진센터 홍보부터 시작하여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
 

자살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오해를 바로잡고, 시민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 및 생면존중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자살예방의 날 (9.10)기념, 지역축제 및 4대 종단과 함께 자살예방 캠페인도 추진한다.
 

특히, 생명존중을 본질로 하는 4대 종단(기독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과 함께하는 자살예방캠페인은 2013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각 종단별 생명사랑서약 운동, 종교인 생명사랑지킴이 교육 안내, 자살예방사업 홍보․캠페인을 8회를 실시하였고, 남원시 종교인 2,080명에게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알렸다.
 

지난 20일에 실상사에서 실시한 캠페인 참여자 한 분은“자살하는 사람이 남원에 이렇게 많은 줄 모르고 지냈다며, 주위에 힘든 사람들이 있으면 꼭 정신건강증진센터로 연락을 줄 수 있는 생명사랑지킴이가 되고 싶다.”고 전했으며, 종교계지도자 및 종교인 200여명이 생명사랑지킴이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고 동참 할 것을 약속해 주었다.
 

이어 남원시 보건소 최태성 소장은“생명사랑 캠페인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 큰 공감과 지지를 얻는 기회가 되었다며, 계속해서 시민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들을 실시하여 자살률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남원시 보건소,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 조성 마련해

  2. 남원시 보건소, 우리마을 두레 치매쉼터 운영

  3. 남원시 보건소, 순회 방문 치아홈메우기 잔존도 검사 실시

  4. 남원시 보건소, 청소년 1박2일 금연캠프 운영

  5. 남원시 보건소,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 운영

  6. 남원시 보건소, 치매가족 자조모임 운영

  7. 남원시 보건소, 의료취약계층 아토피피부염 환자에 의료비 지원사업 실시

  8. 남원시 보건소, 종교계(기독교)와 함께하는 생명사랑 캠페인 실시

  9. 남원시 보건소, 재가 장애인 행복한 가을나들이 행사

  10. 남원시 보건소, 직장인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11. 남원시 보건소, 치매인식개선 시민강좌 개최

  12. 남원시 보건소, 노인 인플루엔자(만 65세 이상) 위탁 의료기관 접종 확대 실시

  13. 남원시 보건소, 칩거노인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 실시

  14. 남원시 보건소, 4대종단과 함께하는 자살예방 캠페인 실시

  15. 남원시 보건소, 엄마랑 아이랑 아토피 건강체험교실 운영

  16. 남원시 보건소, 장애청소년 건강증진교실 운영

  17. 남원시 보건소, 청소년 정신건강증진 위한 “우리들의 행복한 교실” 운영

  18. 남원시 보건소, ‘생명존중ㆍ생명사랑’의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프로그램 운영

  19. 남원시 보건소, 허브와 함께하는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20. 남원시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공설시장에서 구강관리 캠페인 펼친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PC방, 학교,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no_have_id

use_signu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