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인터넷뉴스 남원넷

최종편집
  • 2024-03-28 22:53







6.jpg

 

Q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2.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언제)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하여, 3분기까지 일반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정도에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 (어디서)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게 전국 250개 접종센터(mRNA 백신)와 약 1만 개의 지정 민간 위탁의료기관(바이러스전달체 백신)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 또한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에게는‘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접종 예정입니다.

 

○ (어떻게) 저온 유통이 가능한 콜드체인(저온상태 보관·운송 시스템)을 유지하고, 충분한 접종인력과 접종기관 등 확보, 철저한 접종인력 교육 실시, 포괄적인 이상반응 관리체계 구축과 피해보상제도 운영 등을 통해 국민의 신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3.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백신의 접종횟수와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백신종류별로 접종 횟수와 간격이 다릅니다.

4.jpg

 

Q4.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합니다.

 

-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Q5.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① 고령자 등 코로나19 취약집단의 감염과 사망 감소, ②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의 필수 기능 유지, ③ 지역사회 내 전파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 이를 위해 전 국민의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Q6. 백신 접종목표가 100%가 아닌 70%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은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본인 동의 기반 하에 접종 추진 예정입니다.

 

○ 그러나 집단면역*을 확보하여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최대한 권고를 통해서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Q7. 가장 먼저 맞는 접종대상은 누구인가요?

 

○ 2월에 처음 도입되는 백신 접종 대상자는 현재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이 우선 접종 대상자입니다.

 

- 이는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접종 대상자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접종률),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접종 권장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Q8.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 일반성인(19세~64세)은 3분기부터 사전예약을 통해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기별 대상자 안내 후 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통하여 예방접종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Q9.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을 위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데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요?

 

○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 할 경우 사유별* 각 소관부처(산업·중기·외교부 등)의 엄격한 심사 후 질병관리청 승인을 거쳐 예방접종*을 받는 절차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Q10. 예방접종 순서를 정한 이유 및 근거는 무엇인가요?

 

○ 초기 백신의 물량이 제한적인 경우, 접종 대상 선정이 불가피함에 따라 다음의 원칙에 따라 접종순서를 검토합니다.

 

- ① 감염/증중 질환 발생 위험, ② 의료체계 및 기타 사회기반 시설 유지, ③ 취약군에게 전파 위험, ④ 코로나19 환자 노출 위험, ⑤ 적용가능성 

 

○ 접종 순서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합니다.   

 

Q11. 우리나라에 여러 종류의 백신이 들어오는데, 백신에 대한 선택권이 있나요?  선택권이 없다면 이유가 뭔가요?

 

○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여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백신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공급된 백신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 현재 미국, 유럽 등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Q12. 이미 도입이 결정된 백신종류 중 어떤 백신이 특정연령대나 특정 대상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어떤 방식으로 검토하시는지요?

 

○ 백신별 공급 시기, 효능 및 안전성, 보관 및 유통조건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Q13.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 접종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합니다.

 

Q14. 요양시설에서 1차 예방접종을 맞고 난 뒤 퇴원한 경우, 2차 접종을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1차 접종을 맞으신 분들은 가급적 2차 접종을 접종 간격에 맞게 맞으셔야 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종이력과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을 확인한 후, 사전 예약을 통해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Q15.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가요? (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 포함)

 

○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합니다.

 

Q16. 무증상 감염자 및 과거 감염이 되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 필요한가요?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 필요한가요?

 

○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19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17. 접종인력에 대한 교육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 중심으로 대상자(위탁의료기관, 접종센터, 지자체, 행정보조인력 등)별 교육을 2월 초에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간호사 접종실습교육, 접종센터 대상 도상훈련(대기-예진-접종-전산입력-이상반응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교육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자료제공=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1. 남원시, 이젠 나도 스마트미디어 달인

    남원시 공동체지원센터는 지난 15일부터 24일까지 주 2회, 남원시 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광주 시청자미디어센터 전문강사를 초빙해‘언택트(Untact)’,‘비대면’방식으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Date2021.02.19 By편집부 Views295
    Read More
  2. 남원시, 맹견보험 가입 의무화 독려·홍보 나서...

    남원시가 맹견보험 가입 의무화에 따라 관내 맹견 소유자들에게 맹견보험 가입을 홍보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맹견 책임보험 가입이 의무화됐다. 맹견은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로트...
    Date2021.02.17 By편집부 Views341
    Read More
  3. 남원시, 전통과 미래 공존하는 관광인프라 구축 사업 적극 추진

    남원시가 전통·미래 공존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남원시는 올 한해 옛다솜 이야기원 조성사업, 남원관광지 RE-PLUS 사업,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 사...
    Date2021.02.17 By편집부 Views490
    Read More
  4. 국립민속국악원, 2021 일반인 국악강좌 <청출어람> 수강생 모집

    국립민속국악원(원장 왕기석)은 오는 3월부터 7월까지 운영되는 일반인 국악강좌 <청출어람>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청출어람>은 일반인 대상 강습을 통해 국악의 생활화 및 국악 저변확대와 국악에 대한 관심과 지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운영하는 교육 프로...
    Date2021.02.16 By편집부 Views405
    Read More
  5. 지리산국립공원, 탐방로 일부 출입통제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전북사무소(소장 윤명수)는 산불로부터 수려한 자연경관과 야생 동․식물 및 공원자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15일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일부 탐방로 출입을 통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산불방지기간에 종주 능선「노고단~장터목...
    Date2021.02.16 By편집부 Views393
    Read More
  6. 남원시, 민간자본보조사업 관련 청렴교육 실시

    남원시가 2월부터 이통장을 대상으로 민간자본보조사업 관련 청렴교육을 연중 수시로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교육은 남원시의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부정청탁과 금품 향응 등 수수를 근절함으로써, 이통장의 청렴 실천 의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
    Date2021.02.16 By편집부 Views331
    Read More
  7. 남원시, 시민들의 사연과 소식 담은 전광판 운영

    남원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와 시민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민들의 사연(편지), 감사의 마음, 소식 등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시민 참여 전광판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민 참여 전광판은 오는 12월 31일...
    Date2021.02.16 By편집부 Views332
    Read More
  8. 남원시, 제91회 춘향제 '하이브리드'형 분산 개최 추진

    제91회 춘향제가 남원 광한루원을 중심으로 오는 4월3일부터 5월19일까지 매주 토·일요일‘하이브리드’형 분산개최로 치러진다. 춘향제전위원회와 남원시는 기존 5일간 진행되던 춘향제를 8주 동안 토요일과 일요일로 한정해 전통, 예술이 ...
    Date2021.02.16 By편집부 Views405
    Read More
  9.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1호 백신 접종 대상자, 요양병원 종사자 될 듯"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호 접종 대상자는 요양병원·시설 종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 26일부터 요양병원·시설의 만 65세 미만 종사자와 입소자 27만2,000여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Date2021.02.15 By편집부 Views395
    Read More
  10. 남원시, 관광분야 활성화 주요업무 설명회 개최

    춘향정거장 남원시는 관광 분야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역의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오는 19일부터 3월 5일까지 3차례 남원관광 주요업무 설명회를 갖는다. 이번 설명회는 관광사업자, 시민단체,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하...
    Date2021.02.15 By편집부 Views348
    Read More
  11. 남원시, 남원고로쇠영농조합법인 통합 현판식 개최

    지리산남원뱀사골고로쇠영농조합법인이 15일 산내면 영농조합법인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새롭게 출발헸다. 그동안 뱀사골고로쇠영농조합법인, 남원고로쇠영농조합법인, 춘향골고로쇠영농조합법인 등 3개 단체로 운영해오다 지난해 10월 15일 지리산남원뱀...
    Date2021.02.15 By편집부 Views297
    Read More
  12. Q&A로 알아보는‘코로나19’예방접종

    Q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2. 코...
    Date2021.02.11 By편집부 Views26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 601 Next
/ 601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