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균수명이 81세로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에 따라 고령운전자 수 200만명이 넘어섰다.


최근 4년간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275건으로 2010년 12,624건 비해 60.6% 증가(매년 증가율은 15.5%) 하였다.


이에 반해 전체교통사고는 260,579(10년 통계)에서 223,522건(14년 통계)으로 14.2% 줄어든 것과 대비 된다.


고령운전자 증가에 따른 여러 문제점 중 주목할 것은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증가추세이며 원인으로는 시력저하, 신체 반응속도가 떨어지며, 집중력 부족, 각종 질병으로 인한 약물복용으로 인한 위험요소 등이다.
 

반면 고령운전자일수록 본인의 대처능력 부족과 안전주행을 추구하기 위해 천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뒤따르는 차량에서 경적을 울린다든지, 라이트를 켜서 불쾌감을 표시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앞, 뒤차량 간 마찰이 발생하며 세대간 갈등으로 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특히 커브길이 많은 편도1차로 시골길에서 뒤따르는 차량의 추월이 쉽지 않아 추월을 하려는 운전자는 저속으로 운행하는 고령운전자에게 경적이나 상향등 등으로 위협하여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어른을 공경하고 보살피는 동방예의지국이다. 도로교통에서도 노인을 공경하고 보살펴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부모님과 앞으로 노인이 될 우리 자신들을 위한 길이라 생각한다.


법에 의해 교통의 규칙을 정하는 것도 좋지만 그 보다 먼저 운전자 상호간 양보와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차량에“실버드라이버(고령운전자)”라는 표지를 부착하여 다른 운전자가 식별하여 양보와 배려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하여 올바른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 < 남원경찰서 보절파출소 이창현>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No Image 07Nov
    by 편집부
    2016/11/07

    수확철 농기계 사고예방 이렇게...

  2. 01Nov
    by 편집부
    2016/11/01

    운전중에는 잠시 내려놓으세요

  3. 27Oct
    by 편집부
    2016/10/27

    남원의 대표먹거리 흑돼지고기, 어느 부위가 맛있을까?...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4. 27Oct
    by 편집부
    2016/10/27

    자동차 초보스티커는 액세서리가 아닌 안전을 위한 도구

  5. 26Oct
    by 편집부
    2016/10/26

    소음 준수로 타인을 배려하는 집회 문화가 정착되길...

  6. No Image 26Oct
    by 편집부
    2016/10/26

    무단횡단, 지름길이 아닌 생과사의 갈림길

  7. No Image 26Oct
    by 편집부
    2016/10/26

    관공서주취소란, 이제는 사라져야...

  8. 21Oct
    by 편집부
    2016/10/21

    따뜻한 배려와 소통으로 가정폭력 예방

  9. 21Oct
    by 편집부
    2016/10/21

    청소년기 올바른 언어문화 확립의 필요

  10. 21Oct
    by 편집부
    2016/10/21

    긴급 신고, 이제 112.119.110만 기억하세요

  11. 20Oct
    by 편집부
    2016/10/20

    대형사고를 유발하는 대열운전의 위험성

  12. 20Oct
    by 편집부
    2016/10/20

    안전벨트착용을 습관화 하자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 49 Next
/ 49
비회원
우측 상단 버튼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